지티원 장희철 이사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왜 데이터 흐름인가?”

점심시간 이후 진행된 오후 세션은 주제에 따라 △데이터 아키텍처, 거버넌스 △AI‧빅데이터 성공사례, 데이터 활용, 컨설팅 △SW융합협의회 제언 등 3개 트랙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지티원 장희철 이사
지티원 장희철 이사

트랙1의 첫 번째 세션은 지티원 장희철 이사가 맡았다. 장희철 이사는 ‘왜 데이터 흐름인가?’라는 주제로, 데이터 거버넌스 측면에서 데이터 흐름 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지난 10년 동안 나왔던 IT 기술들과 현업의 요구사항들은 기업이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은 더 빠르게 일어나야 하고, 이를 위해 현업 사용자들이 IT 조직의 도움 없이도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의 필요성도 대두됐다. 이렇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과 조직이 늘어나게 되면 데이터 관리 조직의 부담은 크게 가중된다.

셀프서비스를 통해 조직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높이면서도 IT 조직이 데이터 관리 역량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데이터 흐름 관리를 포함하는 데이터 거버넌스 수립이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 데이터가 빈번히 조회되고 변경되는 가운데 데이터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현행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희철 이사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ETL 중심의 데이터 매핑 관계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흐름 관리를 해왔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소스DB와 타깃DB 사이의 매핑 관계만 정의하기 때문에, 임시 테이블이나 기타 프로그램 사용에 의해 정보 누락이 발생할 위험이 있고 현행화도 어렵다”면서, “데이터 흐름 관리는 데이터의 원천부터 목적지까지 어떤 규칙에 따라 가공‧변환‧활용됐는지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