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리브 홍성준 LCDP 팀장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16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AI & 빅데이터, 로우코드’라는 주제로,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산업별 성공사례와 관련 기술, 솔루션 정보 등을 소개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전략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인사이트를 민첩하게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가 기업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고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가 대세가 되면서, 데이터 저장소들의 사일로(silo)화와 같은 전통적인 문제들이 여전히 기업의 IT 담당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이번 ‘제19회 2022 데이터 컨퍼런스’는 조직 내 데이터 관리 역량을 기초부터 재점검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로우코드와 프로세스 마이닝,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등 새로운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개발자와 함께하는 로우코드 개발 플랫폼

이노리브 홍성준 LCDP 팀장

트랙3 마지막 세션에서는 이노리브 홍성준 LCDP 팀장이 발표에 나섰다. 홍성준 팀장은 ‘개발자(Developer)와 함께하는 로우코드 개발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자사가 보유한 로우코드 개발 플랫폼을 SI 프로젝트에 실제로 적용한 사례를 공유했다.

홍성준 팀장은 먼저 전 산업계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IT 개발자가 급격히 부족해지고 있으며, 기업용 SW의 규모와 복잡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개발자 1인당 관리해야 하는 소스코드의 양이 10년 전에 비해 약 100배 이상 늘어났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개발자 1인이 감당해야 하는 업무 부담이 전에 없이 증가한 상황이다.

현재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개발자 부족과 및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로우코드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마켓앤마켓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217억 달러 수준인 전 세계 로우코드‧노코드 시장 규모는 오는 2025년까지 455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특히 로우코드 개발 플랫폼은 전문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IT 전문 지식이 부족한 시민 개발자(Citizen Developer)가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단순한 업무 서비스를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사적인 IT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홍성준 팀장은 “이노리브는 전문 개발자를 위한 로우코드 솔루션 ‘데브봇(DevBot)’을 서비스하고 있다. 개발자는 프로젝트 개발 현장에서 사용하는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데브봇이 제공하는 가상 개발자(vitual developer)의 도움을 받아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며, “데브봇은 특정 기술이나 환경에 종속되지 않고 데이터 모델 기반의 코드 자동화를 가능케 한다. 공통 표준과 SW 구조화, 시큐어 코딩 등을 통해 개발 생산성을 높이고 프로그래밍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홍성준 팀장은 실제 SI 프로젝트에서 데브봇을 적용한 사례들을 소개했다. 데브봇은 금융‧교육‧물류 등 다양한 SI 프로젝트에서 활용되며 개발자들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프로젝트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