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넷시스템 김태훈 수석부장

[아이티데일리]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 됐다. 애플리케이션이 비즈니스 경쟁력을 좌우하는 상황에서 클라우드가 주는 유연함과 확장성을 갖출 수 없다면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힘들다. 물론 클라우드 전환만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담보할 수는 없다. 이에 대한 해답으로 클라우드 업계 전문가들은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 Native)’라는 개념에 집중하며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에 컴퓨터월드/IT DAILY는 기업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효율성과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제시하고자 지난달 6~7일 양일간 ‘2022 클라우드 네이티브 구현 전략 웨비나’를 개최했다. 국내 클라우드 업계 발전을 위해 바쁘게 뛰고 있는 산업계·학계의 전문가들로부터 클라우드 네이티브 구현 전략에 대해 들어본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의 통합 관제”

에스넷시스템의 김태훈 수석부장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의 통합 관제(모니터링)’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에스넷시스템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들을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요구되는 최적화된 통합 모니터링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위한 자체 개발 솔루션 ‘클라우드허브(CloudHub)’ 제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에스넷시스템 김태훈 수석부장

김태훈 수석부장은 먼저 클라우드 네이티브에 대해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의 장점을 100% 활용하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구축·운영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데브옵스(DevOps), CI/CD(지속적 통합/배포), 컨테이너 기반 인프라,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 등 4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고 요약했다. 이어 김태훈 수석부장은 컨테이너와 쿠버네티스 등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비롯해 기존 모놀리식과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간의 비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람다(Lambda) 아키텍처 등에 대해 설명하고 에스넷시스템의 ‘클라우드허브’는 데브옵스 운영 단계에 대한 모니터링 솔루션 가운데 엔터프라이즈 사용자가 요구하는 최적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클라우드허브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스템의 가용성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요구되는 △보다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데이터 수집 방법과 △사용자가 운영 중인 모든 자원들에 대한 성능 및 상태 지표들을 즉각적으로 생성하고 시각화할 수 있도록 현대화된 UI와 실시간 데이터 프로세싱 연계 방법을 갖추고 있다. 또한 △사용자 정의 통합 대시보드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 및 경보/알림 등을 통해 네트워크, 컴퓨트, 스토리지, 가상화, 컨테이너, WAS/DB, 그리고 각종 애플리케이션과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부터 서버리스(Serverless)까지 모든 서비스 플로우에 대한 통합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클라우드허브의 수집 에이전트는 180여개의 인풋 플러그인과 각 단계별 데이터 가공 및 전송 경로 다변화 등을 위해 파이프라인 플러그인 방식으로 구현돼 있으며, 서버 측면에서는 고성능의 실시간 시계열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된 데이터를 언제, 어떤 종류든 실시간으로 포털 UI를 통해 시각화한다. 데이터 분석 엔진과도 연동돼 실시간으로 알림을 주거나 머신러닝을 통한 후처리 프로세싱을 지원할 수 있다.

김태훈 수석부장은 “클라우드허브는 플랫폼 내의 시스템 자원부터 웹 서비스, DB, 애플리케이션까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서비스 자원들에 대해 풀 스택 관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유연한 에이전트 배포 방식을 통해 기업의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 더 나아가 멀티 클라우드 자원들에 대해 통합 관제 기능을 지원한다”면서 “모니터링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종류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면서 확장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클라우드허브의 주요 기능으로는 △호스트 인프라에서 애플리케이션까지 통합 모니터링 △데이터 수집 에이전트 설정 자동화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 및 경보/알림 △데이터 시각화와 개별 사용자 정의 대시보드 제공 △멀티 테넌트(Multi-tenant) 환경 지원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어 클라우드허브의 상세 기능들을 소개한 김태훈 수석부장은 “오늘날 애플리케이션 운영에 있어 사용자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편리함과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터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이면서 발표를 마무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