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영근 비아이매트릭스 대표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25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8회 2021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데이터 플랫폼을 위한 A to Z’라는 주제로,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다양한 데이터 관련 솔루션들과 사례들을 공유하며 성공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클라우드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IT 인프라가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환경으로 옮겨가고 있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생성 및 활용되는 포인트가 증가해 관리해야 할 범위가 늘어나면서 전 세계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 관리 역량을 재차 점검하게 만든다. 아무리 정확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데이터를 적시에 찾고 활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이번 ‘2021 데이터 컨퍼런스’는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마이데이터와 메타버스, 그래프DBMS 등 최신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김용대 교수의 축사 및 키노트에 이어, 배영근 비아이매트릭스 대표가 ‘2021 데이터 컨퍼런스’의 첫 번째 세션을 맡았다. 배영근 대표는 ‘별이 다섯 개! 통합UI솔루션, AUD플랫폼’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배영근 대표는 먼저 “IT 조직은 비즈니스 조직의 요구사항이 적힌 설계서를 바탕으로 기능과 화면을 개발해야 한다. 비즈니스 조직의 요청에 따라 반복적으로 프로그램을 짜는 것은 귀찮고 번거로운 작업이다”라며, “만약 비즈니스 조직의 요구사항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UI와 기능이 개발되는 제품이 있다면 매우 편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와 같이 편리하고 자동화된 개발도구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자사의 통합 UI 플랫폼 ‘AUD플랫폼’과 엑셀 기반의 HTML5 자동 생성 기술을 소개했다.

배영근 비아이매트릭스 대표
배영근 비아이매트릭스 대표

배영근 대표는 혁신을 위해서는 기존의 것을 배제하고 뛰어넘는 방식을 취해야 하고, 한편으로는 간결하고 쉬운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일본의 기차역 개찰구 시스템, 과거의 전자기기와 오늘날의 스마트폰 등을 예시로 들었다.

과거에 우리나라와 일본 기차역에서는 역무원이 개찰구에서 승객들의 티켓을 확인한 후 펀칭기로 구멍을 뚫어 표시를 남겼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일본은 자동화된 개찰구 시스템을 개발했다. 승객이 개찰구에 마련된 기계에 티켓을 집어넣으면 자동으로 운행 정보를 확인하고 펀칭기로 구멍을 뚫어준다. 해당 기계의 성능은 매우 뛰어나서 티켓을 여러 장 넣거나 뒤집어 넣어도 순식간에 처리된다. 일본은 한 대당 수천만 원을 들여 대부분의 기차역에 고도화된 개찰구 시스템을 구축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개찰구 자체를 없애는 선택을 했다. 대신 부정승차를 방지하기 위해 차 내에서 승무원이 소지한 단말기로 예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IT 기술로 기존의 업무 방식을 개선하는 대신 파격적인 배제와 혁신을 도입했다.

한편 과거의 전자기기들은 구매 후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읽어보는 게 일반적이었다. 세탁기나 비디오와 같은 가전제품을 조작하기 위해서는 설명서를 참조해야 했고, 폴더폰처럼 기능이 많은 전자기기에는 두툼한 설명서가 반드시 딸려왔다. 반면 오늘날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기존의 어떤 전자기기보다 기능이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사용자들이 조작법을 알기 위해 설명서를 참조하는 경우가 드물다. 이는 터치, 슬라이드, 오므리기/넓히기 등 쉽고 직관적인 UI가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비아이매트릭스의 통합 UI 플랫폼 ‘AUD플랫폼’은 이러한 혁신의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적용했다. 전통적인 분석-설계-개발-테스트 등 복잡한 4단계 워터폴 모델(Waterfall Model)을 파격적으로 줄여 화면 개발과 데이터 연동까지 1단계로 수행하고, 3가지 SW봇(bot)을 포함한 12개의 아이콘만으로 모든 기능을 통합해 설명서가 필요없는 쉽고 직관적인 UI를 구성했다.

배영근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로우코드(low-code), 노코드(no-code) 열풍이 불고 있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오라클까지 다들 로우코드, 노코드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 그런데 그들의 툴은 코딩을 줄인 대신 세팅해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아 어렵고 복잡하다”며, “비아이매트릭스의 ‘AUD플랫폼’은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간결한 UI 구성을 통해 초심자도 간단히 익히고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