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철 데이터스트림즈 지능데이터사업부문 사업개발센터 공공그룹장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25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8회 2021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데이터 플랫폼을 위한 A to Z’라는 주제로,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다양한 데이터 관련 솔루션들과 사례들을 공유하며 성공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클라우드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IT 인프라가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환경으로 옮겨가고 있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생성 및 활용되는 포인트가 증가해 관리해야 할 범위가 늘어나면서 전 세계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 관리 역량을 재차 점검하게 만든다. 아무리 정확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데이터를 적시에 찾고 활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이번 ‘2021 데이터 컨퍼런스’는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마이데이터와 메타버스, 그래프DBMS 등 최신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다음 세션은 양경철 데이터스트림즈 지능데이터사업부문 사업개발센터 공공그룹장이 맡았다. 양경철 그룹장은 ‘데이터 관점에서 바라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 분석하고 데이터 산업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경철 그룹장은 먼저 진보된 인터넷,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융합, 또 다른 자아 정체성으로 활용하는 플랫폼 등 메타버스를 정의하는 다양한 표현들을 소개했다. 메타버스는 최근에야 주목받은 기술인만큼 아직 그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고, 증강현실(AR)이나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등 유형별 분류 체계 역시 만들어지지 않았다. 국내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아바타로 현실의 활동과 그 이상의 경험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세계’로 정의한 사례가 대표적이지만 이 역시 메타버스를 정확히 표현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양경철 데이터스트림즈 지능데이터사업부문 사업개발센터 공공그룹장
양경철 데이터스트림즈 지능데이터사업부문 사업개발센터 공공그룹장

국내에서는 정부가 한국형 뉴딜 2.0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메타버스를 디지털 분야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로 꼽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는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모집해 관련 기술과 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고, 문체부 역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예산을 지원해 한국형 디지털 콘텐츠를 만드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추진 중이다. 한편 민간시장에서는 금융 업계가 가장 빠르게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신한은행은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서고 있으며, NH농협은행도 금융과 게임을 통합한 ‘NH독도버스’ 오픈을 준비 중이다. 이외에 이동통신사나 제조 기업들도 메타버스를 이용한 비즈니스 혁신에 나서고 있다.

그러면 데이터 산업의 관점에서 메타버스는 기존의 현실세계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가장 큰 특징은 세계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데이터로 치환될 수 있다는 점이다. 메타버스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사용자의 행동, 주변 사물들과의 상호작용 등이 모두 데이터로 수집될 수 있다. 가령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사용자가 머무른 페이지와 확인한 상품 등에 대해 제한적인 정보만을 수집할 수 있지만,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사용자의 구체적인 이동 경로나 행동, 시선이나 음성(채팅) 정보들이 모두 데이터로 수집된다. 이는 즉 기존의 현실세계보다 훨씬 더 방대하고 다양한 데이터들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양경철 그룹장은 “지금 메타버스가 받고 있는 관심은 거품이라는 지적이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 지는 아무도 모른다. 아직 메타버스는 게임이나 가상체험, 경제활동 등 제한적인 영역에서만 활용되고 있다. 미래에는 보다 개인화된 공간, 가상 실험공간, 사회문제 실험과 해결의 장으로 발전할 것이다”라면서, “이러한 메타버스의 핵심은 데이터다. 현재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메타버스들이 상호간 표준화와 융합이 활성화되면서 데이터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고 관리가 중요해질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메타버스의 구축과 운영을 위해 모든 데이터와 관련 프로세스, SW들을 연결하는 통합된 데이터 패브릭(data fabric)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