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형 MSTR 수석 엔지니어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25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8회 2021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데이터 플랫폼을 위한 A to Z’라는 주제로,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다양한 데이터 관련 솔루션들과 사례들을 공유하며 성공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클라우드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IT 인프라가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환경으로 옮겨가고 있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생성 및 활용되는 포인트가 증가해 관리해야 할 범위가 늘어나면서 전 세계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 관리 역량을 재차 점검하게 만든다. 아무리 정확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데이터를 적시에 찾고 활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이번 ‘2021 데이터 컨퍼런스’는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마이데이터와 메타버스, 그래프DBMS 등 최신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트랙 2 마지막 세션은 이진형 MSTR 수석 엔지니어의 ‘전사 분석 확산을 위한 BI 트렌드 및 도입사례’가 발표됐다. 이진형 수석은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는 셀프 서비스 분석이 가장 많은 화두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조직들이 노력하고 있다. 초기 셀프서비스 분석은 IT 담당자가 구성해놓은 전사 분석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담당자들이 OLAP 등의 도구를 활용해 데이터를 산출하고 분석해왔다. 최근에는 비즈니스담당자들의 분석 역량이 향상됨에 따라, 사용자가 분석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전제하고 있는 도구들도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데이터 분석환경을 위한 중요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데이터 품질 관리, 시각화 및 데이터 디스커버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 거버넌스가 상위권에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6년과 비교해보면 셀프서비스 BI와 빠른 BI 개발의 중요도가 낮아졌으며, 데이터 품질 관리는 지속적으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데이터 거버넌스의 중요도가 높아졌다. 이는 BI 플랫폼 시장의 발전 과정이 진행되면서 데이터 분석 플로우에서의 사용자 역할이 변화했고, 이것이 중요도 트렌드가 변화되는 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진형 MSTR 수석 엔지니어

셀프서비스 분석이 어려운 이유는 데이터셋을 작성하는데 복잡한 데이터의 구조, 테이블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SQL 스킬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MSTR은 데이터 분석 플로우에서 시맨틱 레이어(Semantic Layer)를 통해 데이터 거버넌스를 확보하고 보다 많은 현업 사용자가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스스로 확보하고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MSTR 시맨틱 레이어는 물리적인 데이터 구조, 시스템 관점의 용어를 비즈니스 추상화를 통해 업무 관점으로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MSTR은 시맨틱 레이어를 기반으로 SQL 쿼리 작성없이 쉽게 데이터셋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 현업 사용자가 IT 담당자 도움 없이 스스로 데이터를 획득/분석하며 시각화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셀프 서비스 분석 환경을 제공한다.

이어 이 수석은 MSTR 분석 플랫폼에 대해 소개했다. 이 수석은 “기업의 단일 분석 플랫폼으로 데이터 분석 시장에서 중요하게 평가받고 있는 시각화 및 데이터 디스커버리, 데이터 품질 및 신뢰성, 데이터 거버넌스, 셀프 서비스 BI 기능 등을 제공한다”고 설명하며, MSTR 데이터 분석 플랫폼 데모를 진행했다.

또한 업무시스템에 필요한 정보를 즉시 활용하는 ‘하이퍼인텔리전스(Hyper Intelligence)’ 기능도 소개했다. 하이퍼인텔리전스 활용사례로는 온라인 쇼핑 MD, 고객지원센터, 프로젝트 수익성 관리, 마케팅 등을 꼽았다. 하이퍼인텔리전스는 ▲웹 기반의 다양한 업무 시스템 및 이메일 환경에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하이퍼웹’ ▲알림과 검색을 통해 상황에 맞는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을 지원하는 ‘하이퍼모바일’ ▲오피스 아웃룩에 애드인으로 제공되는 ‘하이퍼오피스’로 구성돼 있다.

마지막으로 이 수석은 MSTR에 대해 소개했다. 이진형 수석은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1989년 미국에서 설립돼 30년 이상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연구개발 해왔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해 모든 과정에 해당하는 기능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기업의 비전은 조직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