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규 메가존 이사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25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8회 2021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데이터 플랫폼을 위한 A to Z’라는 주제로,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다양한 데이터 관련 솔루션들과 사례들을 공유하며 성공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클라우드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IT 인프라가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환경으로 옮겨가고 있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생성 및 활용되는 포인트가 증가해 관리해야 할 범위가 늘어나면서 전 세계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 관리 역량을 재차 점검하게 만든다. 아무리 정확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데이터를 적시에 찾고 활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이번 ‘2021 데이터 컨퍼런스’는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마이데이터와 메타버스, 그래프DBMS 등 최신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2021 데이터 컨퍼런스’의 오전 마지막 세션에서는 최문규 메가존 이사가 연단에 올랐다. 최문규 이사는 ‘디지털 혁신을 위한 핵심은 ‘데이터’’라는 주제로 데이터 분야의 글로벌 핵심 트렌드와 기업의 현실적인 데이터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시했다.

과기부가 2020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 산업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해 약 19조 원 규모에 도달했다. 그러나 여전히 ▲지저분하고 사일로화된 데이터 ▲머신러닝, AI 등 관련 기술의 어려움 ▲데이터가 조각나(fraction) 있어서 한정적인 인사이트 ▲보안과 신뢰성, 개인정보 이슈 등 규제와 운영에 대한 어려움 등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도전과제들이 산적해있다. 데이터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많지만 공급이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도 중대한 문제다.

최문규 메가존 이사

데이터 산업에 많은 어려움과 과제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들을 천천히 해결할 여유도 없이 글로벌 데이터 생태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현재 글로벌 데이터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이를 더욱 가속시키기는 것 ▲AI를 통해 기업의 효율성‧생산성을 높여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것 ▲원격 업무와 스마트 디바이스 활용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장소로 분산되는 데이터들을 면밀히 관리하고 대응하는 것 등이다.

최문규 이사는 “전 세계 기업의 99%는 데이터를 자사의 비즈니스에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혁신을 달성하려 한다. 하지만 성공하는 경우는 약 8%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데이터를 수집‧관리‧분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의사결정 체계를 갖추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대해 최문규 이사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분명한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다수 기업들은 데이터 기반의 혁신을 추진할 때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최적의 수행경로는 무엇인지, 기술 옵션을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는지, 비즈니스 사례는 어떻게 검증해야 하는지 등을 고민한다. 하지만 이러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보다 선행돼야 할 것은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의 명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찾는 것이다.

이에 대해 최문규 이사는 “데이터 분석은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데이터를 많이 모았으니까 일단 뭐라도 분석해보자든가, 데이터 분석이 유행이라고 하니 우리도 뭔가 해보자는 식의 접근법으로는 원하는 가치를 얻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데이터 주제별로 나뉘어 심도깊은 내용 공유

점심시간 이후에는 주제에 따라 두 개 트랙으로 나누어 각각 발표가 진행됐다.

트랙1에서는 ▲박민지 클루커스 데이터분석 그룹 컨설턴트의 ‘클라우드 데이터,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3가지 원칙’ ▲김영일 퍼즐데이터 대표의 ‘프로세스 마이닝을 통한 커스터머 저니(Journey) 분석 및 프론트 엔드 프로세스 혁신’ ▲김덕하 인포매티카 프리세일즈의 ‘AI/ML을 이용한 데이터 관리와 데이터 카탈로그’ 등의 세션이 진행됐다.

또한 트랙2에서는 ▲이동우 지티원 정보기술연구소 수석의 ‘빅데이터/마이데이터를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 플랫폼’ ▲조현기 타이거그래프 기술이사의 ‘Graph DB 시대 One Cennected Data의 효용적 분석과 AI/ML’ ▲이진형 MSTR 수석 엔지니어의 ‘전사 분석 확산을 위한 BI 트렌드 및 도입 사례’ 등의 세션이 마련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