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하 인포매티카 프리세일즈

[아이티데일리]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지난달 25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18회 2021 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데이터 플랫폼을 위한 A to Z’라는 주제로, 각계 전문가와 기업들이 다양한 데이터 관련 솔루션들과 사례들을 공유하며 성공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클라우드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IT 인프라가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환경으로 옮겨가고 있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생성 및 활용되는 포인트가 증가해 관리해야 할 범위가 늘어나면서 전 세계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 관리 역량을 재차 점검하게 만든다. 아무리 정확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데이터를 적시에 찾고 활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이번 ‘2021 데이터 컨퍼런스’는 복잡한 하이브리드 IT 환경에서 데이터를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마이데이터와 메타버스, 그래프DBMS 등 최신 IT 기술과 트렌드를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도 준비됐다.

트랙1의 마지막 세션은 김덕하 인포매티카 프리세일즈가 맡았다. 김덕하 프리세일즈는 ‘AI/ML을 이용한 데이터 관리와 데이터 카탈로그’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흔히 데이터 1.0시대라고 불리는 1990년도에는 ERP 등 제한적인 업무에서만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해왔다. 이후 데이터 2.0 시대와 3.0 시대를 넘어, 오늘날에는 AI와 머신러닝과 같은 고도화된 기술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데이터 4.0 시대가 도래했다. 하지만 그만큼 데이터를 관리해야하는 IT 조직의 부담이 크게 증가했다. 셀프서비스(self-service) 분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존 IT 유저 뿐만 아니라 데이터나 IT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비즈니스 조직에서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쉽고 편리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해졌다.

김덕하 인포매티카 프리세일즈
김덕하 인포매티카 프리세일즈

이에 인포매티카는 데이터 수집과 관리에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접목한 ‘AI 클레어(Claire)’를 제공한다. 김덕하 프리세일즈는 “‘AI 클레어’를 통해 IT 전문가가 아닌 사용자들도 편리하고 빠르게 데이터를 탐색하고 스스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며, ‘AI 클레어’가 갖춘 다양한 데이터 관리 기술들을 소개했다.

먼저 ‘AI 클레어’는 자연어처리 기술을 자연어처리(NLP) 기술을 활용해 기업 내의 다양한 데이터들로부터 메타데이터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기업이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IT 조직이 직접 비즈니스 용어를 분석하고 메타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으로는 속도를 따라갈 수 없게 됐다. 따라서 NLP 기술을 통해 빈번히 사용되는 컬럼과 테이블 명을 추출하고, 유사한 명칭을 통합해 대표적인 메타데이터 값을 생성해 자동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유사도 탐색 기능도 갖추고 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등으로 다변화되면서 유사한 데이터가 여러 장소에 중복 저장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 경우 동일한 데이터 도메인으로 유사한 데이터들을 통합하고 실시간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된다. 유사도 탐색 기능은 데이터의 패턴이나 컬럼명 등을 분석하고 중복된 데이터 값들을 찾아 데이터 관리 역량을 높인다.

데이터의 특성을 추상화해 하나로 묶을 수 있도록 해주는 도메인 추천 기능도 탑재됐다. NLP 기술과 유사도 탐색 기능을 결합해 현재 운영 중인 비즈니스 상에서 중요한 도메인들을 추천하고 자동으로 데이터들을 분류해주는 기능이다. 특정 컬럼이나 테이블이 잘못된 도메인으로 분류돼 있을 경우 사용자에게 알람을 주는 기능도 갖췄다. 이를 통해 데이터 관리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들을 빠르게 분류하고 분석가들이 원하는 데이터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김덕하 프리세일즈는 “인포매티카는 전문가를 위한 ETL 솔루션을 제공하던 기업에서 데이터 거버넌스 전반을 지원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AI 클레어’를 포함해 다양한 데이터 카탈로그와 전처리 솔루션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비즈니스 담당자들도 얼마든지 원하는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찾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